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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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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GM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세계 최고의 기어드 모터를 만들 것입니다.

MOTOR의 종류

사용 전원에 따른 분류

MOTOR는 여러 가지 분류 방법이 있으나 전원상수에 의해 단상 MOTOR와 삼상 MOTOR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능에 대한 분류

MOTOR를 기능에 따라 나누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MOTOR의 특징

MOTOR의 정의

  1. MOTOR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2. MOTOR는 모든 기기의 심장과 같은 중요한 구동 핵심입니다.

MOTOR의 특징

전기를 연결하면 회전 운전하여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으며, 가정용 기기나, 산업용 기기, 생산 라인의 자동화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MOTOR의 용어해설

전원에 대하여

정격

  1. MOTOR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있는 것으로 그 사용 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합니다.
  2.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회전수, 정격주파수 라고 합니다.
  3.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출력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1. 1.027 : 정수, T : TORQUE(kg·m), N : 회전수(rpm)
  2. 1마력(HP)은 746 [WATTS]입니다.
  3. 정격출력 : 지정된 전압, 주파수의 조건에서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출력을 말합니다. 이때의 정격출력을 일반적으로 MOTOR의 출력이라고 합니다.

TOROUE와 회전수

MOTOR 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나라별로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 점에서 직각 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기동 Torque (그림의 1의 ①)

  1. MOTOR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 회전력(LOCKED ROTOR TORQUE)라고도 하며, 시동 TORQUE 라고도 합니다.
  2. 이 회전력보다 큰 힘을 MOTOR에 가하면 MOTOR는 회전되지 않습니다.

정동 Torque (그림의 1의 ②)

  1. MOTOR의 최대 TORQUE를 정동 TORQUE라고 합니다.
  2. 운전중에 최대 TORQUE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MOTOR는 정지됩니다.

정격 Torque (그림의 1의 ③)

  1. MOTOR가 정격 회전수 일때의 TORQUE 입니다.
  2. MOTOR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TORQUE를 말합니다.

동기 회전수 (그림의 1의 ④)

  1. 전원 주파수와 MOTOR의 극수로 결정되어지는 회전수입니다.
  1. Ns : 동기 회전수[rpm]
  2. P : MOTOR의 극수
  3. f : 전원 주파수 [Hz]
  4. 120 : 정수
  5. rpm : 1분당 회전수 (REVOLUTION PER MINUTE)
  1.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2. 또, 전원 주파수가 50Hz이고 MOTOR가 4극인 경우

무부하 회전수 (그림의 1의 ⑤)

  1. MOTOR 출력 축에 아무것도 걸지 않고 MOTOR를 회전시켰을 때의 회전수로 INDUCTION MOTOR나, REVERSIBLEMOTOR에서는 동기 회전수보다
    약 20~80[rpm] 정도 낮게 회전됩니다.

정격 회전수 (그림의 1의 ⑥)

  1. MOTOR 에 정격 부하를 걸고 정격 출력을 낼 때의 회전수로 사용상 가장 이상적인 회전수입니다.

SLIP

  1. 회전수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다음 식으로 표시합니다.
  1. Ns : 동기 회전수 [rpm]
  2. N: 임의 부하시 회전수 [rpm]
  3. S: SLIP
  1. 예를 들어 4극 60Hz의 INDUCTION MOTOR로 SLIP S=0.1로 운전시킨다면

정마찰 Torque

전자 BRAKE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하고 있는 TORQUE입니다.

허용 Torque

MOTOR 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 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Over Run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Gear head

MOTOR의 온도상승에 대하여

MOTOR의 온도상승과 절연

  1. MOTOR를 운전하게 되면은 열이 발생됩니다. 이것은 COIL이나 도체의 저항에 의해 MOTOR의 통전부에 발생되는 동손,
    자력선이 지나갈 때의 철심재료의 저항, 철심을 자화시키기 위하여 철심부에 발생되는 철손에 의한 전기적 손실 입니다.
  2. 마찰손이라고 하는 축수, 공기등 마찰에 의한 기계적 손실로 인하여 발열이 됩니다.
  3. MOTOR에 발생된 열의 일부는 MOTOR내에 축적되고, 그 밖에는 복사, 대류, 전도 등에 의해서 외부로 발산 됩니다.
  4. MOTOR가 운전 중에는 MOTOR내부에서 발생된 열 손실과 밖으로 방산되는 열과의 차를 온도 상승이라고 합니다.
  5. MOTOR가 운전 중 온도상승이 되어 열이 발생되면 온도가 가장 높은 곳은 권선부가 됩니다. 따라서 MOTOR의 사용한계는 주위온도와 MOTOR의
    온도 상승에 의해 제한됩니다.
  6. 각 절연등급에 의한 MOTOR의 사용온도한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절연의 종류 내용 허용최고온도 비고
    Y종 목면,견,지등의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키지 않은 것 90ºC
    A종 Y종과 같은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킨 것 105ºC
    E종 애나멜선용 폴리우레탄 수지, 에폭시 수지, 면 적층품,종이 적층품 120ºC
    B종 마이카, 석면, 그라스 섬유등의 접착 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130ºC
    F종 B종과 같은 재료를 실리콘 알키드 수지등의 접합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155ºC
    H종 B종, F종과 같은 재료를 규소, 수지 또는 동등의 성질을 가진 재료로 함께 사용한 것 180ºC
    C종 생마이카, 석면, 자기 등으로 단독적으로 구성된 것 또는 접착재료와 함께 사용한 것 180ºC 초과
  7. MOTOR가 운전 중에는 온도 상승으로 온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외부온도 90도까지 사용하시길 권장해 드리며, 최고 허용온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당사의 표준 MOTOR의 절연계급은 대다수가 B종으로 되어 있으며, UL 인증용 MOTOR는 A종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INDUCTION MOTOR는 연속으로 사용하여 운전시작 2~3시간정도 운전하면 온도가 포화되어 규정된 온도이하로 일정하게 나타납니다.
    REVERSIBLE MOTOR는 연속적으로는 30분 정격이나, 부하조건이나 운전조건 (ON - OFF 운전등)등에 따라 운전시간이 다르게 되어 규정된 온도이하로 사용된다면
    운전시간을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주위 온도

MOTOR 를 사용할 때에는 주위온도가 -10℃에서 +40℃의 범위에서 사용하여 주십시오. 사용온도를 초과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MOTOR를 운전한
후의 온도상승분과 주위온도가 더해져 내부 절연부의 열화와 BALL BEARING의 수명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주위온도가 너무 낮은 곳에서 사용하여도 주로 기동
특성이 문제가 됩니다. 더불어 GEAR HEAD의 윤활 GREASE와 BALL BEARING의 윤활유가 얼게되어 기동이 되지 않거나 기동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걸립니다.

MOTOR의 온도 상승 측정방법

HOUSING (MOTOR CASE)의 중앙부에 온도기록계의 열전대(THERMO COUPLE)를 부착한 후 MOTOR를 운전시켜 HOUSING부의 온도가 포화되었을 때 온도를
측정하여 주위온도와의 차를 온도상승이라고 하고 단위는 deg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MOTOR에서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권선부 입니다. 권선부의 최고 허용온도가 절연재료의 종류에 의해 K.S규격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1. 권선 온도상승을 구하는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1:온도상승 시험전의 권선저항
  2. R2: 온도상승 시험후의 권선저항
  3. T1: 온도상승 시험전의 주위온도
  4. T2: 온도상승 시험후의 주위온도
  5. 234.5: 동선의 온도계수
  1. MOTOR를 빈번하게 기동, 정지하거나, 회전방향을 전환하거나, BRAKE장치에 의해 순간정지를 빈번하게 반복하면 MOTOR의 온도상승은 더욱 높아집니다.
    MOTOR의 온도는 낮을수록 수명에 유리합니다.
  2. MOTOR 운전 중에 HOUSING (MOTOR CASE)의 표면온도가 다소 높아지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 부주의로 MOTOR에 접촉한다던지 가연성 물질을 가까이 놓으면
    사고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주십시오.

과열 보호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