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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의 종류

사용 전원에 따른 분류

MOTOR는 여러 가지 분류 방법이 있으나 전원상수에 의해 단상 MOTOR와 삼상 MOTOR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단상 MOTOR
  • 단상 전원은 일반 가정용의 상용전원으로 한 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원이 단상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는 MOTOR가 회전되지 않기 때문에 기동을 위하여 CONDENSER를
    보조권선에 연결하여 기동을 시킵니다.
삼상 MOTOR
  • 삼상 MOTOR는 동력으로 구분되며 전원의 각상 전압의 위상이 120°씩 틀어진 3개의 전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원을 MOTOR에 연결하여 구동 시키면 용이하게 회전자계가 일어나 기동합니다.
  • MOTOR의 효율도 높으며 기동 TORQUE도 비교적 큽니다.
기능에 대한 분류

MOTOR를 기능에 따라 나누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는
MOTOR
INDUCTION MOTOR
  • 일방향 운전용입니다.
  • AC 소형 MOTOR의 대표적인 MODEL이며,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상용 CONDENSER RUN INDUCTION MOTOR와 삼상용 INDUCTION MOTOR의 2종류가 있습니다
  • LEAD WIRE TYPE과 TERMINAL BOX TYPE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REVERSIBLE MOTOR
  • 단상용 CONDENSER RUN INDUCTION MOTOR입니다.
  • 외관구조는 INDUCTION MOTOR와 거의 같지만 MOTOR의 회전 방향을 간편하게 역전시킬 수 있도록 간이 BRAKE
    BLOCK을 MOTOR 내부에 취부하여 정회전/정지/역회전을 자주 반복하여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 LEAD WIRE TYPE과 TERMINAL BOX TYPE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RAKE 기능이 있는
MOTOR
전자 BRAKE 부착 MOTOR
  • 무여자 작동형 전자 BRAKE를 내장한 MOTOR입니다.
  • 제동된 후에도 확실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제동 작동은 전원이 OFF일 때에 작동하므로 정전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하는 BRAKE입니다.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는
MOTOR
UNIT TYPE
  • 속도 제어기와 MOTOR를 간단하게 접속하여 사용 할 수 있는 TYPE입니다.
CONTROL PACK TYPE
  • 속도 제어기와 MOTOR를 따로 결선하여 사용 용도, 사용 목적에 따라 적합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TYPE입니다.

MOTOR의 특징

MOTOR의 정의
  • MOTOR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 MOTOR는 모든 기기의 심장과 같은 중요한 구동 핵심입니다.
MOTOR의 특징

전기를 연결하면 회전 운전하여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으며, 가정용 기기나, 산업용 기기, 생산 라인의 자동화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기종
  • SIZE는 □60㎜ 6W에서부터 □104㎜ 200W까지 INDUCTION, REVERSIBLE, 전자 BRAKE, TERMINAL BOX, SPEED
    CONTROL, SPEED CONTROL & BRAKE 등 다양하고 풍부한 MODEL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용 전압도 100V 50/60Hz(일본지역), 200V 50/60Hz(일본지역), 110V 60Hz(타이페이), 220V 60Hz(한국, 중국),
    115V 60Hz(북미 지역), 230V 50Hz(유럽지역, 오세아니아), 220V~240V 50Hz(동남아시아)등
    전세계 각국의 전원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저소음화, 저진동화
  • MOTOR를 사용하는 장소와 조건 등 품질 기준의 강화로 저소음과 저진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이런 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GEAR 가공의 고정밀화와 신기술의 절삭법을 채용하고, 또 저소음화, 저진동을 위하여
    진동의 근원이 되는 ROTOR와 기타부품의 가공 정밀도를 높여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사용
  • 용도에 따른 최적의 설계 및 제작이 될 수 있도록 MOTOR 및 GEAR HEAD를 다양한 사양에 맞추어 판매를 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단상모터는 상용전원에 CONDENSER를 연결하여 쉽게 구동하여 동력원을 얻을 수 있으며
    삼상모터는 CONDENSER가 필요치 않아 삼상전원에 직접 연결하여 구동시키면 쉽게 동력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MOTOR의 용어해설

전원에 대하여
교류
(AC : Alternating Current)
  • 교류는 +극과 -극이 일정시간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류를 교류 라고한다. 사인파형이 가장 전형적인 교류이다.
직류
(DC :Direct Current)
  • 직류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류로써 시간에 따라 방향 및 크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 DC 전원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 등이 있습니다.
주파수
Frequency)
  • 주파수는 교류가 1초간에 반복한 주기의 수입니다.
  • 단위는 HERTZ(Hz)로 나타냅니다.
  • 우리 나라에서는 60Hz의 주파수가 표준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1초간에 60회의 전압과 전류가 +에서 -로 변한다.
정격
  • MOTOR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있는 것으로 그 사용 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회전수, 정격주파수 라고 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연속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 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INDUCTION MOTOR가 여기에 속합니다.
단시간 정격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 상승 등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합니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합니다.
반복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 할 때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 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는 정격입니다.
출력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출력 = 1.027 x T x N [WATTS]

  • 1.027 : 정수, T : TORQUE(kg·m), N : 회전수(rpm)
  • 1마력(HP)은 746 [WATTS]입니다.
  • 정격출력 : 지정된 전압, 주파수의 조건에서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출력을 말합니다. 이때의 정격출력을 일반적으로 MOTOR의 출력이라고 합니다.
TOROUE와 회전수

MOTOR 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나라별로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1kg·cm = 0.0981 N·m = 98.1 mN·m = 13.9oz·in = 0.868 lb·in]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 점에서 직각 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기동 Torque (그림의 1의 ①)

  • MOTOR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 회전력(LOCKED ROTOR TORQUE)라고도 하며, 시동 TORQUE 라고도 합니다.
  • 이 회전력보다 큰 힘을 MOTOR에 가하면 MOTOR는 회전되지 않습니다.

정동 Torque (그림의 1의 ②)

  • MOTOR의 최대 TORQUE를 정동 TORQUE라고 합니다.
  • 운전중에 최대 TORQUE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MOTOR는 정지됩니다.

정동 Torque (그림의 1의 ③)

  • MOTOR가 정격 회전수 일때의 TORQUE 입니다.
  • MOTOR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TORQUE를 말합니다.

동기 회전수 (그림의 1의 ④)

  • 전원 주파수와 MOTOR의 극수로 결정되어지는 회전수입니다.
  1. Ns : 동기 회전수[rpm]
  2. P : MOTOR의 극수
  3. f : 전원 주파수 [Hz]
  4. 120 : 정수
  5. rpm : 1분당 회전수 (REVOLUTION PER MINUTE)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또, 전원 주파수가 50Hz이고 MOTOR가 4극인 경우

무부하 회전수 (그림의 1의 ⑤)

  • MOTOR 출력 축에 아무것도 걸지 않고 MOTOR를 회전시켰을 때의 회전수로 INDUCTION MOTOR나, REVERSIBLEMOTOR에서는 동기 회전수보다 약 20~80[rpm] 정도 낮게 회전됩니다.

정격 회전수 (그림의 1의 ⑥)

  • MOTOR 에 정격 부하를 걸고 정격 출력을 낼 때의 회전수로 사용상 가장 이상적인 회전수입니다.

SLIP

  • 회전수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다음 식으로 표시합니다.
  1. Ns : 동기 회전수 [rpm]
  2. N: 임의 부하시 회전수 [rpm]
  3. S: SLIP

예를 들어 4극 60Hz의 INDUCTION MOTOR로 SLIP S=0.1로 운전시킨다면

정마찰 Torque

전자 BRAKE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하고 있는 TORQUE입니다.

허용 Torque

MOTOR 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 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Over Run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Gear head
감속비
  1. 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입니다.
  2. MOTOR회전수가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1/감속비) 이 됩니다. GEAR HEAD감속비에는 50Hz, 60Hz에서의
    MOTOR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 5, 7.5, 12.5, 15.....
    의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 6, 9, 15, 18..... 의 계열이 있습니다.
  3. 50Hz 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 3.6은 GEARHEAD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합니다.
  4. 물론 50Hz지역이나, 60Hz지역이나 모든 GEAR HE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허용 Torque
  1. GEAR HEAD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입니다.
  2. GEARHEAD에 사용하고 있는 치차, 축수의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GEARHEAD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Service Factor
  1. GEAR HEAD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입니다.
  2.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 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입니다.
전달 효율
  1. MOTOR에 GEAR HEAD를 접속하여 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서 %로 표시합니다.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축수, 치차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으로 결정됩니다.
  2. 전달 효율을 GEAR HEAD 감속단수 1단당 대략 90%로 되어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 효율은 59%로 저하됩니다.
Over Hung 하중
  1. GEAR HEAD 출력 축에 직각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2. GEAR HEAD에 걸리는 OVER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OVER HUNG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
    및 SHAFT 선단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3.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Thrust 하중
  1. GEAR HEAD 출력 축에 축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2. GEAR HEAD에 걸리는 THRUST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MOTOR의 온도상승에 대하여

MOTOR의 온도상승과 절연
  • MOTOR를 운전하게 되면은 열이 발생됩니다. 이것은 COIL이나 도체의 저항에 의해 MOTOR의 통전부에 발생되는 동손, 자력선이 지나갈 때의 철심재료의 저항, 철심을 자화시키기 위하여 철심부에 발생되는 철손에 의한 전기적 손실 입니다.
  • 마찰손이라고 하는 축수, 공기등 마찰에 의한 기계적 손실로 인하여 발열이 됩니다.
  • MOTOR에 발생된 열의 일부는 MOTOR내에 축적되고, 그 밖에는 복사, 대류, 전도 등에 의해서 외부로 발산 됩니다.
  • MOTOR가 운전 중에는 MOTOR내부에서 발생된 열 손실과 밖으로 방산되는 열과의 차를 온도 상승이라고 합니다.
  • MOTOR가 운전 중 온도상승이 되어 열이 발생되면 온도가 가장 높은 곳은 권선부가 됩니다. 따라서 MOTOR의 사용한계는 주위온도와 MOTOR의
  • 온도 상승에 의해 제한됩니다.
  • 각 절연등급에 의한 MOTOR의 사용온도한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절연의 종류 내용 허용최고온도 비고
Y종 목면,견,지등의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키지 않은 것 90ºC
A종 Y종과 같은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킨 것 105ºC
E종 애나멜선용 폴리우레탄 수지, 에폭시 수지, 면 적층품,종이 적층품 120ºC
B종 마이카, 석면, 그라스 섬유등의 접착 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130ºC
F종 B종과 같은 재료를 실리콘 알키드 수지등의 접합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155ºC
H종 B종, F종과 같은 재료를 규소, 수지 또는 동등의 성질을 가진 재료로 함께 사용한 것 180ºC
C종 생마이카, 석면, 자기 등으로 단독적으로 구성된 것 또는 접착재료와 함께 사용한 것 180ºC 초과
  • MOTOR가 운전 중에는 온도 상승으로 온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외부온도 90도까지 사용하시길 권장해 드리며, 최고 허용온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의 표준 MOTOR의 절연계급은 대다수가 B종으로 되어 있으며, UL 인증용 MOTOR는 A종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INDUCTION MOTOR는 연속으로 사용하여 운전시작 2~3시간정도 운전하면 온도가 포화되어 규정된 온도이하로 일정하게 나타납니다. REVERSIBLE MOTOR는 연속적으로는 30분 정격이나, 부하조건이나 운전조건 (ON-OFF 운전등)등에 따라 운전시간이 다르게 되어 규정된 온도이하로 사용된다면 운전시간을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주위 온도

MOTOR 를 사용할 때에는 주위온도가 -10℃에서 +40℃의 범위에서 사용하여 주십시오. 사용온도를 초과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MOTOR를 운전한 후의 온도상승분과 주위온도가 더해져 내부 절연부의 열화와 BALL BEARING의 수명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주위온도가 너무 낮은 곳에서 사용하여도 주로 기동 특성이 문제가 됩니다. 더불어 GEAR HEAD의 윤활 GREASE와 BALL BEARING의 윤활유가 얼게되어 기동이 되지 않거나 기동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걸립니다.

MOTOR의 온도 상승 측정방법

HOUSING (MOTOR CASE)의 중앙부에 온도기록계의 열전대(THERMO COUPLE)를 부착한 후 MOTOR를 운전시켜 HOUSING부의 온도가 포화되었을 때 온도를 측정하여 주위온도와의 차를 온도상승이라고 하고 단위는 deg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MOTOR에서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권선부 입니다. 권선부의 최고 허용온도가 절연재료의 종류에 의해 K.S규격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 권선 온도상승을 구하는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1:온도상승 시험전의 권선저항
  2. R2: 온도상승 시험후의 권선저항
  3. T1: 온도상승 시험전의 주위온도
  4. T2: 온도상승 시험후의 주위온도
  5. 234.5: 동선의 온도계수
  • MOTOR를 빈번하게 기동, 정지하거나, 회전방향을 전환하거나, BRAKE장치에 의해 순간정지를 빈번하게 반복하면 MOTOR의 온도상승은 더욱 높아집니다. MOTOR의 온도는 낮을수록 수명에 유리합니다.
  • MOTOR 운전 중에 HOUSING (MOTOR CASE)의 표면온도가 다소 높아지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 부주의로 MOTOR에 접촉한다던지 가연성 물질을 가까이 놓으면 사고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주십시오.
과열 보호 장치
Thermally
Protected
Type
  1. MOTOR를 사용 중에 과부하로 운전되거나 주변온도의 상승으로 과열되었을 때 MOTOR를 보호하기 위하여
    온도 과열 보호 장치인 T.P (THERMAL PROTECTOR)를 권선부에 내장한 제품도 있으며, UL규격, CE규격 인증 제품은
    T.P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K7, K8, K9 MOTOR의 UL규격, CE규격 인증된 MOTOR에는 T.P가 내장되어
    있으며, NAME PLATE에 "THERMALLY PROTECTED" 또는 "T.P"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또한 내수용 제품에도
    T.P가 내장되어있는 기종에도 NAME PLATE에 표시합니다.
  2. 이 T/P는 열을 감지하는 바이메탈을 채용하여 더욱 접점의 개폐 동작이 빠르며, 이상 온도 발생시 회로를 차단 한 후에
    온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자동적으로 복귀하는 자동 복귀형입니다.
IMPEDANCE
PROTECTED
TYPE
  1. IMPEDANCE PROTECTED MOTOR는 권선의 IMPEDANCE를 크게 하여, MOTOR가 구속 되었을 때에도 전류(입력)
    의 증가를 적게 하여, 온도상승이 허용 최고 온도 이상 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2. MOTOR NAME PLATE에 "IMPEDANCE PROTECTED"라고 표시하며, 또는 “Z.P”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K6 MOTOR의 UL규격 인증품이 이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