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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2축이 평행한 경우 : SPUR GEAR, HELICAL GEAR, INTERNAL GEAR등
② 2축이 서로 교차하는 경우 : BEVEL GEAR, ZEROL BEVEL등
③ 2축이 교차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경우 : SCREW GEAR, WORM GEAR, HYPOID GEAR등
평GEAR (SPUR GEAR) |
헬리컬GEAR (HELICAL GEAR) |
내GEAR (INTERNAL GEAR) |
STRAIGHT BEVEL GEAR |
SPIRAL BEVELGEAR |
ZEROL BEVELGEAR |
나사GEAR (CROSSED HELICAL GEAR) |
웜GEAR (WORM GEAR) |
HYPOID GEAR |
일반형 GEAR HEAD
①은 취부면 외형이 □80㎜을 의미합니다.
②는 치절형상입니다.
③은 감속비를 표시하며 1/3부터 1/200까지 24가지가 있습니다.
④는 BEARING TYPE을 의미합니다.
B : ALL BALL BEARING TYPE
C : BALL BEARING + METAL BEARING,
M : ALL METAL BEARING TYPE
* 1/200 초과의 감속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중간 감속기 K8G10BX(1/10)를 사용하면 됩니다.
* 적용하는 MOTOR는 K8□G 입니다.
강력형 및 초강력형 GEAR HEAD
①은 접합면의 외형이 □90㎜을 의미합니다.
②는 치절형상입니다.
③은 감속비를 표시하며 1/3부터 1/200까지 24가지가 있습니다.
④는 BEARING TYPE을 의미합니다.
강력형과 초강력형은 BALL BEARING TYPE만 있습니다.
⑤는 강력형과 초강력형의 표시입니다.
무표시: 강력형 4각 BOX TYPE
F : 강력형 FLANCE TYPE
U : 초강력형 TYPE
UF : 초강력형 FLANGE TYPE
* 1/200 초과의 감속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DECIMAL GEAR HEAD(K9P10BX)를 사용하면 됩니다.
* K9P(강력형 및 초강력형)에는 60W이상 MOTOR가 적용됩니다.
일반적인 조립
* 접합면 크기와 치절형상이 동일한 것만 조립 가능하므로 주의하여 조립하여 주십시오.
DECIMAL GEAR HEAD를 함께 사용할 때
GEAR HEAD 단품으로 얻을 수 없는 큰 감속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DECIMAL GEAR HEAD를 사용하여 GEAR HEAD 단품보다 회전수는 1/10으로 줄어 들지만,
GEAR HEAD 측에서 허용 TORQUE가 정해져 있으므로 DECIMAL GEAR HEAD를 사용해도 허용 TORQUE는 증가되지 않습니다.
NG : GEAR HEAD의 회전수[rpm]
NM : MOTOR의 회전수[rpm]
i : GEAR HEAD의 감속비
(표1) GEAR HEAD의 출력축 회전방향
GEAR HEAD를 결합할 때의 출력 TORQUE는 다음 식과 같습니다. (표2) GEARHEAD의 전달 효율 참조
여기서 TG : GEAR HEAD의 출력축 TORQUE
TM : MOTOR의 TORQUE
i : GEAR HEAD의 감속비
η : GEAR HEAD의 전달효율
(표2) GEAR HEAD의 전달 효율
GEAR HEAD의 수명은 보통 축을 지지해주는 방법에 의해 결정되지만, 일반적으로는 부하가 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하의 종류에 따라 SERVICE FACTOR의 계수를 사용합니다. (표3)참조
GEAR HEAD는 허용 TORQUE 이내에서 사용한다면 정격수명이 METAL TYPE은 2000Hr이고 BALL BEARING TYPE은 5000Hr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정격수명이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운전하였을 경우 GEAR HEAD 출력축에 MOTOR TORQUE가 전달이 불가능하게 되어 GEAR HEAD가 정지하기 전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1. TORQUE : 허용 TORQUE 이내
2. 부하 : 부하변동이 없이 일정한 방향으로 운전하는 부하
3. 운전시간 : 1일에 8Hr 운전
4. BEARING 온도 : METAL TYPE : 50℃ / BALL BEARING TYPE : 80℃
이러한 경우의 SERVICE FACTOR를 sf=1이라 합니다.
BALL BEARING TYPE의 GEAR HEAD를 하루에 24시간 운전한다면 SERVICE FACTOR는 1.5가 되어 수명이 1/1.5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SERVICE FACTOR를 고려하여 최대허용 TORQUE가 큰 MOTOR와 GEAR HEAD를 선정하여 사용하십시오.
(표3) SERVICE FACTORY와 부하의 예
부하의 종류 | 부하의 예 | SERVICE FACTORY | ||
---|---|---|---|---|
1일 5시간 | 1일 8시간 | 1일 24시간 | ||
일반적 부하 | BELT CONVEYOR, 한방향으로 연속운전시 | 0.8 | 1.0 | 1.5 |
경충격 부하 | 빈번한 기동/운전, CAM 구동 | 1.2 | 1.5 | 2.0 |
중간충격 부하 | REVERSIBLE MOTOR의 빈번한 순시정역운전, 순시정지 | 1.5 | 2.0 | 2.5 |
중충격 부하 | TORQUE MOTOR에 의한 빈번한 순시구속 | 2.0 ~ 2.5 | 2.5 ~ 3.0 | 3.0 ~ 3.5 |
(표4) 표준수명
BALL BEARING TYPE | 5,000 시간 |
---|---|
METAL TYPE | 2,000 시간 |
OVERHANG이란 2곳 이상의 지지하는 장치간을 벗어난 곳에 가해지는 하중을 말합니다.
(표5) 구동 방법에 의한 하중계수
구동의 방법 | K |
---|---|
CHAIN,SPROCHET | 1 |
치차 | 1.25 |
V-BELT | 1.5 |
PLATE-BELT | 2.5 |
(표 6) 허용 OVERHANG 하중과 허용 THRUST 하중
MODEL | GEAR RATIO | 최대허용 TORQUE (kgf,㎝) |
허용 OVERHANG 하중 (kgf) |
허용 THRUST 하중 (kgf) |
---|---|---|---|---|
K6G□B(C) | 3 ~ 18 | 30 | 5 | 3 |
20 ~ 250 | 12 | |||
K7G□B(C) | 3 ~ 18 | 50 | 8 | 4 |
20 ~ 200 | 45 | |||
K8G□B(C) | 3 ~ 18 | 80 | 10 | 5 |
20 ~ 250 | 20 | |||
K9G□B(C) | 3 ~ 18 | 100 | 25 | 10 |
20 ~ 200 | 30 | |||
K9P□B K9P□BF |
3 ~ 10 | 200 | 40 | 15 |
12.5 ~ 20 | 45 | |||
25 ~ 200 | 50 | |||
K9P□BU K9P□BUF |
3 ~ 10 | 300 | 40 | 15 |
12.5 ~ 20 | ||||
25 ~ 200 | ||||
K10H□B | 3 ~ 36 | 400 | 55 | 20 |
40 ~ 200 | 65 |
*주의
GEAR HEAD SIZE | 적용 MOTOR | 열처리 유, 무 | BEARING TYPE | 비고 | ||
---|---|---|---|---|---|---|
ALL BALL BEARING | BALL BEARING+ METAL BEARING |
METAL BEARING | ||||
□60mm | 6W용 | 무 | K6G□B | K6G□C | K6G□M | |
□70mm | 15W용 | 무 | K7G□B | K7G□C | K7G□M | |
□80mm | 25W용 | 무 | K8G□B | K8G□C | K8G□M | |
□90mm | 40W용 | 유,무 | K9G□B | K9G□C | K9G□M | |
60W~200W용 | 유 | K9P□B | BOX TYPE | |||
K9P□BF | FLANGE TYPE | |||||
60W~200W용 | 유 | K9P□BU | BOX TYPE | |||
K9P□BUF | FLANGE TYPE | |||||
□104mm | 200W용 | 유 | K10H□B |
GEAR HEAD의 출력축에 부하를 고정 시키기 위해 KEY 홈 가공과 작은 GEAR HEAD에는 D-CUT 가공이 있습니다. (그림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