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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의 관성부하

  • MOTOR로 관성 부하를 줄 때의 운동 방정식은 다음 식과 같습니다.

T : TORQUE
J : 관성 MOMENT
ω : 각속도
t : 시간
n : 회전속도
GD² : FLYHEEL 효과 [GD² =4J]
g : 중력가속도 (g=9.8[m/sec²])
α : 각가속도

  • 유도 전동기의 경우, MOTOR가 회전을 시작 할 때의 TORQUE는 회전속도에 의해 변화합니다.
  • 그래서 시동에서부터 정속도까지의 평균을 평균가속 TORQUE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GD²이라는 관성부하를 t[sec] 사이에 n[r/min]까지 가속 될 때에 필요한 평균가속 TORQUE TA

MOTOR의 관성부하

  • GEAR HEAD를 연결하여 부하를 얻는 경우에 부하의 관성을 MOTOR축에 환산하여 MOTOR의 선정을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부하의 종류에 의해 GD²의 구하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로 표에 각종 형상에 따른 GD²의 계산하는 방법을 나타내었습니다.
원판 중공축
형상
GD² 계산식
W : 질량(kgf)
D : 외경(㎝)

W : 질량(kgf)
D : 외경(㎝)
d : 내경(㎝)
육면체
형상
GD² 계산식
W : 질량(kgf)
D : 외경(㎝)

W : 질량(kgf)
a,b : 변의길이(㎝)
POLE
형상
GD² 계산식
W : 질량(kgf) D : 직경(㎝)
ℓ : 길이

W : 질량(kgf)
ℓ : 길이
직선운동(수평) 직선운동(수직)
형상
GD² 계산식
V : 컨베이어속도 (㎝/min)
N : 드럼회전속도 (rpm)
W : 컨베이어 위의 무게(kgf)
D : 드럼 외경(㎝)
(BELT DRUM GD²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GD² : WD² [kgf·㎠]
W : 질량(kgf)
D : 외경(㎝)
감속기 BALL SCREW의 운전
형상
GD² 계산식 a축에서 환산한 전 GD²

n₁ : a축의 회전속도
n₂ : b축의 회전속도
감속비는 n₁/n₂(i >1)

GD²1 : BALL SCREW의 GD²
P : BALL SCREW의 PITCH[㎝]
W : TABLE과 상자의 총중량
임의축의 GD²
형상
GD² 계산식
D : 직경(㎝) ㅡW : 질량(kgf) ㅡS : 회전반경(㎝)
  • BRAKE MOTOR를 사용할 때에는 부하의 관성 MOMENT가 정지시간, OVER RUN, 정지 정밀도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관성 MOMENT J와 FLYWHEEL 효과 GD²의 관계는 다음의 식과 같습니다.

GD² : FLYWHEEL 효과
J : 관성 MOMENT


  • 또한 GEAR HEAD등으로 감속할 때에 MOTOR축에 환산된 GD²는 1/(감속비)²로 됩니다.
    그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GDM : MOTOR축에 환산된 GD²
GDL² : GEAR HEAD에 취부된 부하의 GD²
i : GEAR HEAD의 감속비


  • 예를 들면, 감속비가 1/18의 GEAR HEAD를 사용하고 부하의 관성(GDL²)이 1000[kgf · ㎝]인 경우 MOTOR축에 환산하면
  • 관성 MOMENT를 SI단위로 환산하여, 관성 MOMENT는 I로 표시하고 아래의 식으로 환산합니다.

g : 중력 가속도 9.80665[M/sec²]

  • 하기표에 MOTOR축에서의 허용 부하관성치를 표시하였습니다 표시된 값 이하에서 사용하여 주십시요

MOTOR 측에서의 혀용부하관성

SIZE 출력 MOTOR 측에서의 혀용부하관성
GD²[kg.fcm]
□ 60 6W 0.25
□ 70 15W 0.57
□ 80 15W,25W 1.20
□ 90 40W 3.00
□ 90 60W 3.00
□ 90 90W,120W,150W 4.60
□ 90 80W,200W 6.00
  • GEAR HEAD 출력축에서의 허용부하관성은 감속비에 따라 하기와 같습니다

감속비 1/3 ~ 1/50의 경우

감속비 1/60 이상인 경우

GD²G : GEAR HEAD출력측 허용관성
GD²dM : MOTOR축에서의 허용관성
i : GEAR HEAD의 감속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