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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VERSIBLE MOTOR는 CONDENSER 운전형 단상 유도전동기입니다. 따라서 일반적 특성 및 특징은 INDUCTION MOTOR와 동일합니다.

- 정회전 - 정지 - 역회전 운전이 가능합니다.

- 간이 BRAKE기구를 내장하여 짧은 시간에 정회전, 정지, 역회전이 가능하고, 정 역회전시 같은 특성을 가지도록 STATOR의 권선을 주권선과 보조권선이 동일하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림2)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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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짧은 시간에 정회전, 정지, 역회전의 순시 가역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기동TORQUE를 크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림3)참조

- OVER RUN를 방지하기 위하여 간이 BRAKE를 사용하여 이 간이 BRAKE에 의해 약간의 유지력을 가지고 있어 정지시에 OVER RUN을 방지하여 순시정지력이 뛰어납니다. (그림1)참조

- 전환 SWITCH로 MOTOR의 회전방향을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역전시킬수 있으므로 정회전, 정지, 역회전을 자주 빈번하게 사용하는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됩니다. 이러한 모터를 REVERSIBLE MOTOR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 REVERSIBLE MOTOR는 짧은 시간에 정회전, 정지, 역회전등의 제어용으로 뛰어난 특성으로 운전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손실입력이 크기 때문에 INDUCTION MOTOR에 비해 온도상승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격운전시간은 30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 즉 정격운전시간이 30분이라고 하는 것은 온도상승 측면에서 볼 때에 정격부하로 연속적으로 운전가능한 시간이 약30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간헐적인 부하와 경부하로 외피온도가 90℃가 넘지 않는 경우에는 연속사용이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회전수, TORQUE특성, 전압특성, CONDENSER특성에 대해서는 INDUCTION MOTOR와 동일합니다.

- REVERSIBLE MOTOR의 간이 BRAKE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① 마찰부하를 가하여 순시가역특성을 양호하게 합니다.
② OVER RUN를 작게 합니다.
③ 약간의 HOLDING TORQUE를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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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적으로 (그림1)과 같이 BRAKE WHEEL에 BRAKE BLOCK을 SPRING으로 항시 압력을 가한 상태로 있어 유지력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 위와 같은 구조상의 유지력을 크게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당사에서는 MOTOR 출력TORQUE의 약10%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 (표1)의 무부하에서의 HOLDING TORQUE와 OVER RUN을 표시하고 있지만 정확하게는 각 MOTOR 및 부하에 의해 다소 편차가 있습니다. 또한 운전시간, 온도에 의해서도 변화합니다. 따라서 참고 치로 사용하여 주십시오.

- REVERSIBLE MOTOR의 정격TORQUE, 전류 특성 등은 간이 BRAKE BLOCK을 MOTOR에 장착된 상태에서의 특성치를 표시 하였습니다. 따라서 MOTOR선정시 요구출력을 그대로 선정하여도 큰 무리는 없으나 BRAKE BLOCK등의 부품의 차이에 의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MOTOR선정시 여유를 가지고 MOTOR를 선정하여 주십시오.

- 사용초기의 HOLDING TORQUE는 (표1)의 값보다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십시오.

PHASESIZEOUT PUT(W)MOTOR MODELHOLDING TORQUEOVER RUN
(g · cm)(N· cm)
SINGLE PHASE

60mm

6K6RG6N□500.54
70mm15K7RG15N□1301.35
80mm25K8RGP25N□1501.55
90mm40K9RG40N□4004.06
60K9RP60F□
90K9RP90F□
<표1>

- REVERSIBLE MOTOR는 정격운전시간이 30분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단시간으로 「ON-OFF」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운전조건에 의해서 정격운전 시간이 변화합니다.

- REVERSIBLE MOTOR를 단시간 「ON-OFF」운전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기동전류가 커져서 많은 전류가 흘러 MOTOR의 온도상승이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MOTOR가 정지해 있는 시간을 길게 사용하면 정지시의 자연냉각 효과로 인하여 MOTOR의 온도를 낮추게 되므로 정격운전시간을 길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ON-OFF」운전 사용조건을 (표2)의 A~F와 같이 결정합니다. F는 연속운전을 나타냅니다.

- (그림4)에서 (그림7)까지의 특성치는 운전사용조건 (표2)의 A~F에 의하여 220V 60㎐용 MOTOR로 측정시에 나타난 특성치결과입니다. 따라서 220V 60㎐의 특성전압이 약10% 높기 때문에 특성치도 다소 높게 나타나므로 허용온도 이하에서 사용하도록 주의 하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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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도상승 측정에 있어서는 타점기록계에 의하여 MOTOR에서 발생되는 온도가 외부접촉에 의해 열이 전도되는 것을 거의 없게하고 MOTOR의 무부하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이렇게 측정하는 것이 온도가 제일 높게 나타나게 되는 방법입니다.

- 특히 MOTOR의 정격 TORQUE보다 부하가 크거나 관성부하가 큰 경우에는 기동이나 역회전에 필요한 시간이 길게되어 온도상승이 보다 높아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여 주십시오.

- REVERSIBLE MOTOR의 온도상승은 일반적인 사양이 75deg(△T값임)이므로 이 온도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 실제 사용에 있어서 MOTOR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GEAR HEAD와 조합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K8RG25N의 MOTOR에 K8G50B의 GEARHEAD를 조합하여 무부하 운전한 경우의 온도상승은 (그림8)의 L CURVE처럼 되고 (그림6)의 MOTOR단품에 비해서 온도상승이 작아지고 운전시간이 약30분 길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COIL온도를 측정하여 절연계급에 따른 온도이하로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MOTOR HOUSING표면 온도가 90℃이하이면 그운전조건에서 연속운전이 가능합니다. MOTOR의 온도는 부하조건, 운전 CYCLE, MOTOR의 취부방법, 주위 온도등의 조건에 따라 변합니다. 이들의 DATA로 전체를 판단하기는 어렵겠지만, 참고용 자료로 사용하십시오.


GENERAL SPECIFICATION OF REVERSIBLE MOTORS
항 목사 양
절연저항 상온 상습에서 MOTOR를 정격으로 운전 후 MOTOR의 COIL, MOTOR CASE사이를 DC 500V MEGGER로 측정하여 100MΩ 이상임.
절연내압 상온 상습에서 MOTOR를 정격으로 운전 후 MOTOR의 COIL, MOTOR CASE사이를 1500V 50/60Hz를 1분간 인가하여 이상 없을 것
온도상승 MOTOR를 정격으로 운전 후 온도계법으로 측정하여 온도상승치(△T)가 A종 65deg 이하, E종 75deg 이하, B종 85deg 이하
절연등급 E종 (120℃), B종(130℃), UL규격 인증품은 A종 (105℃)
과열보호장치 THERMAL PROTECTOR 내장(자동 복귀형) : 개방 130℃±5℃ 복귀 82℃±15℃
사용온도 -10℃~+50℃ (UL, CE 규격 인정 MOTOR는 -10℃~40℃)
사용습도 85% 이하 (결로 없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