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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류 무여자 작동형 전자 BARKE를 MOTOR 반출력축 측에 장착하여 전원이 OFF와 동시에 MOTOR가 순시에 정지하여 부하를 유지합니다.

- 단상 MOTOR의 BRAKE는 BRAKE MOTOR에 연결되고, 3상용 MOTOR에는 INDUCTION MOTOR에 직접 연결된 MOTOR입니다.

- 동력원으로 MOTOR를 사용할 때 단시간에 MOTOR를 정지시키고 그 부하를 그 위치에서 유지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INDUCTION MOTOR에서는 전원을 OFF시에 순간적으로 정지하지 않고 30~40회전, BRAKE MOTOR는 5~6회전 OVER RUN 합니다. 

  (단 MOTOR 단품 무부하시일 경우)

- 순간적으로 MOTOR를 정지시키고 싶을 때에는 BRAKE PACK을 사용합니다. 단, BRAKE PACK은 MOTOR를 순시 정지시키는 것이 가능한 전자 BRAKE 회로이지만 부하를 유지하는 힘은 없습니다. (MOTOR 단품 무부하시 OVER RUN은 1회전 미만입니다.)

- 부하를 유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자 BRAKE MO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MOTOR 반출력축 측에 무여자 작동형 전자 BRAKE를 장착하여 작동하고 있습니다.

- 전자 BRAKE MOTOR는 전원OFF시, MOTOR 단품 무부하의 경우에는 1~4회전 OVER RUN합니다.

- 빈번한 순시 정역회전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절환으로 1분에 6회정지가 가능합니다. (단, 정지시간을 3초이상 확보하여 주십시오.)

- MOTOR, BRAKE부가 같은 전원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BRAKE부에 정류회로를 내장하여 MOTOR와 같은 교류전원을 사용합니다


① 구조 및 동작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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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은 전자 BRAKE MOTOR의 구조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당사의 전자 BRAKE MOTOR는 무여자 작동형으로 COIL에 전압을 인가하면 SPRING에 의해 억제된 ARMATURE가 흡입되어 SPRING을 눌러 ARMATURE와 BRAKE LINING 사이에 틈이 발생되고 제동력이 해제되어 MOTOR SHAFT는 회전이 자유롭게 되는 것입니다. 또 COIL에 전압을 OFF(개방)하면 ARMATURE와 SPRING의 탄섬에 의해 BRAKE LINING에 압력이 가해져 제동혁이 발생하여 MOTOR SHAFT가 정지되는 것입니다.

② 전자 BRAKE의 특징

교류 무여자 작동형 전자 BRAKE로서 MOTOR와 직결하여, 전원이 OFF와 동시에 MOTOR는 순시에 정지되고, 부하를 유지합니다. 유지력은 2㎏f·㎝~10㎏f·㎝입니다. 전원 OFF시 유지력이 작동되는 TYPE이므로 전원이 나갔을 긴급시에 안전 BRAKE로 최적입니다.

③ 결선방법에 의한 제동시간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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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선방법은 (그림2)와 같이 하지만 결선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그림3)과 같은 경우에는 (그림2)의 접속경우와 비교하면, 제동시간이 50msec정도 길게되어 그 시간만큼 OVER RUN도 증가합니다. 이것은 제동 시에 MOTOR의 자기 ENERGY가 전자BRAKE 전자석의 여자권선에 작용하여, 전자 BRAKE의 여자를 해제하여도 약50msec동안 전자석이 계속해서 작동하여 BRAKE작동이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VoltageSize(mm)Output(W)Frequency(Hz)Ampere(A)Input(W)Brake(kg.cm)Torque(N.m)
Single-phase
110V/220V
60650/600.0313.120.2
7015
Single-phase
110V/220V

Three-phase
220V
802550/600.0545.440.4
9040, 60, 9050/600.10010.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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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K8RG25NC-B를 예로 K8G30B를 조합하여 관성체(GDL²=1000㎏f·㎠)를 구동하는 경우 동작시간, 제동시간, OVER RUN을 산출해 보면 (전원주파수 60㎐인 경우) 일차적으로 부하의 관성 MOMENT의 값을 MOTOR SHAFT 에서의 값으로 환산하면
GDM2 =
GDL2
I2
[kgf·cm2]=
1000
302
=1.1[kgf·cm2]

GDL2 : 부하의 FLY WHEEL효과 [kgf·cm2]
GDM2 : MOTOR SHAFT에서의 FLY WHEEL효과 [kgf·cm2]
I : GEAR HEAD 감속비

SI단위로 관성 MOMENT는 i로 나타내며 다음식으로 환산합니다

I =
GD2
4g
[kgf·cm2]

g : 9,80665[m/s²]

② OVER RUN
아래의 (그림5)과 같이 MOTOR SHAFT의 OVER RUN은 NM ≒ 2.5회전이므로 GEAR HEAD의 출력축의 OVER RUN은

NG =
NM
I
=
2.5
30
=0.08 회전 (28.8˚)

③ 결선방법에 의한 제동시간의 차
- 아래의 (그림5)에서와 같이 동작시간 t1 ≒ 130 [msec], 제동시간 t2 ≒ 170 [msec]가 됩니다.
- BRAKE MOTOR의 동작시간은 MOTOR의 동작시간에 전자 BRAKE 개방시간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미리 전자 BRAKE를 개방시켜두면 빠르게 MOTOR를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 BRAKE를 개방하는 시간은 최소한 MOTOR가 동작하기 10 msec전에 하여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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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SPECIFICATION OF BRAKE MOTORS 
항 목사 양
절연저항 상온 상습에서 MOTOR를 정격으로 운전 후 MOTOR의 COIL, MOTOR CASE사이를 DC 500V MEGGER로 측정하여 100MΩ 이상임.
절연내압 상온 상습에서 MOTOR를 정격으로 운전 후 MOTOR의 COIL, MOTOR CASE사이를 1500V 50/60Hz를 1분간 인가하여 이상 없음.
온도상승 MOTOR를 정격으로 운전 후 온도계법으로 측정하여 온도 상승치(△T)가 A종 65deg 이하, E종 75deg 이하, B종 85deg 이하
절연등급 E종 (120℃), B종(130℃), UL규격 인증품은 A종 (105℃)
과열보호장치 THERMAL PROTECTOR 내장(자동 복귀형) : 개방 130℃±5℃ 복귀 82℃±15℃
사용온도  -10℃~+50℃ (UL, CE 규격 인정 MOTOR는 -10℃~40℃)
사용습도 85% 이하 (결로 없는 곳)